안녕하세요, 영상제작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 러브피어입니다. :-)

콘텐츠 크리에이터란

스스로 콘텐츠를 기획, 촬영, 제작하여 아프리카 TV, 유튜브 등의 플랫폼을 통해

방송 활동을 하며 시청자들과 공유하는 사람들을 가르킨다.

기존의 매체보다 시청자들과의 소통과 교감을 중시하며 팬텀을 만드는 데 능숙하다.

방송의 콘셉트와 주제와 방향을 자유롭게 선택한 후 간편하게 촬영하고 영상을

업로드해 수익을 내고 부가적으로 상품 개발과 판매를 하기도 한다.

트렌드코리아 2016

 

코로나 바이러스로 흉흉한 요즘,

많은 대기업들에서는 재택근무를 실시했다고 하네요.

여러분들의 출퇴근은 어떠신가요?

프리랜서나 자영업이신 분들은 어떻게 일하고 계신가요?

 

대표사진 삭제

코로나19의 공포가 무색할 정도로 맑았던 지난 일요일의 하늘입니다 ㅠㅠ

 

오늘은 프리랜서, 디지털노마드로 일을 시작한

영상제작자의 일과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출처 입력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자유로운 디지털노마드로 잘 살려면 시간관리는 중요하죠.

제 스스로 규칙을 세우고

우선순위를 정하지 않는다면,

시공간적으로는 자유로울지 몰라도 내가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는 것 같아요.

 

 

 

 

전송중...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저는 아침에 일어나면 성경을 읽고

메모를 해서 밴드모임에 글을 올리는 일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다른 일을 하다보면 빼먹고 지나가버리는 일도 있어서,

되도록 눈을 뜨자마자 침대 옆 의자에 올려놓은 책자를 집어서 하려고 시도해보았는데

잠이 안깨서 멍하게 있다가 시간이 가버리는 경우도 생기더라구요.

(그래서 세수를 꼭 먼저 하죠 ㅎㅎㅎ)

 

그 후에는 아침으로 커피를 한잔 마시거나 간단하게 과일을 먹습니다.

요즘엔 일찍 일어나는 편이 아니라서 (8시에 일어나려고 노력합니다만)

아침묵상을 끝내고 나면 아침이 아니라 브런치를 먹어야 하는 애매한 경우가 생기더라고요.

좀더 일찍 일어나서 시간을 규모있게 써야겠다는 반성을 하게 됩니다 ㅠㅠ

 

 

 

 

전송중...

"포지셔닝"이라는 ebook을 읽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제가 이루고 싶은 목표를 위해 투자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예전에 유튜브의 김미경TV에서 시간관리를 할 때 가장 중요한 일, 목표로 삼고 있는 일을 하루 일과중 가장 집중이 잘 되는 시간에넣으라는 내용이 생각나서,

저로서는 가장 집중이 잘되는 오전에 독서를 하거나, 강의를 듣거나 하고 있습니다.

양질의 콘텐츠를 꾸준히 생산하는 것이 현재 저의 목표이기에, 그 아웃풋을 위한 인풋인 셈이죠.

오늘부터는 이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것도 저의 목표를 위한 일련의 과정이 되어서 1일 1글쓰기를 도전한답니다.

이런 인풋을 하는 과정이 간단하지만은 않지만, 제가 원하는 목표를 위해 하는 일이니

설레기도 하고 즐겁기도 합니다.

몰두하는 시간에는 되도록 스마트폰을 보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실제로 각종 알림이 뜨거나 연락이 오거나 하면, 집중도가 순식간에 무너지고

스마트폰의 세계에 빠져 1시간도 훅 지나가버린 경험이 수두룩하거든요 ㅠㅠ

 

 

 

 

전송중...

혼밥이지만 맛있는 집밥

그렇게 몰두하는 시간이 지나면 점심을 차려 먹습니다.

요즘 코로나19로 집안에 식료품을 미리 사두는 사람들도 많이 있죠.

저도 기본적인 식재료들을 구비해 집에서 매 끼니를 해결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혼자 일하다보면 규칙적인 식사를 하기가 쉬운 일이 아닌데,

뭐든 건강해야 일도 오래 할 수 있기 때문에 귀찮아도 때가 되면 식사를 하려고 합니다.

단촐하지만 훈제오리도 조금 구워 아삭아삭한 총각김치에 맛있게 끓여진 콩나물과 곁들여 먹었습니다.

 

 

 

전송중...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이제 수익을 위한 업무를 하는 시간.

현재 저는 강의하는 온라인 마케터이자

디지털노마드로 활동중이신 유튜버 분의 영상을 편집해 드리고 있습니다.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온라인으로 수익화 하는 방법에 대해

알기 쉽게 가르쳐주는 콘텐츠를 만들어서 다양한 SNS 매체를 통해 제공하고 계시는데요,

저도 이 분의 콘텐츠를 편집하면서 내용 자체가 참 유익해서 많은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디지털노마드로 활동하신지는 얼마 되시지 않았지만 이 분의 추진력과 실행력, 기획력으로

다양한 방법의 수익을 내면서 많은 일들을 해내고 있는 것을 지켜볼 수 있었어요.

제가 관심 있어하고 도달하고 싶은 목표에 이미 한발 먼저 가있는 분이어서

업무를 하면서도 긍정적인 자극을 받고, 배움도 얻고, 용기를 얻을 수 있어서 즐겁게 일하고 있습니다. :-D

 

 

 

전송중...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업무 시간에 간식은 필수 ㅎㅎ

오랫동안 컴퓨터 앞에서 일하다 보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피로해지죠.

이럴 때는 커피나 차 그리고 달달한 간식을 먹습니다.

잠시라도 스트레칭을 해야 하는데, 습관이 되어 있지 않아 스트레칭을 별로 안했더니

요 며칠 허리통증이 살짝 느껴졌어요 ㅠㅠ

오랫동안 앉아서 일하시는 분들은 꼭 한번씩 스트레칭 해주세요!

 

 

 

전송중...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협의, 피드백, 결과물을 제출, 모두 온라인으로 이루어집니다.

작업 결과물은 네이버 클라우드에 업로드 하여 제출합니다.

유튜브 편집자로 일을 구한 것은 온라인으로 이루어진 일입니다.

편집자를 구하신다는 얘기를 유튜브 영상으로 듣고, 이메일로 연락을 드렸고,

처음엔 이메일로 협의를 하다가 카톡으로 편집 방향에 대한 의논을 주고 받고,

네이버 클라우드로 영상 원본과 편집 결과물을 주고 받는 형태로 일을 진행하고 있어요.

제가 일을 구하게 된 것도 참 행운이라고 느껴지지만,

온라인으로도 많은 일들을 할 수 있는 세상이라는 것이 새삼 신기합니다. ^-^

 

 

 

전송중...

카톡으로 업무 관련 내용을 주고 받아요

이렇게 온라인으로 일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데, 적합한 시기에 오프라인으로도 만날 날도 올까요? :)

 

 

 

 

 

전송중...

오늘 블로그 포스팅 한다고 너무 잘 먹는거 아니야?

저녁을 먹을 시간

오늘은 직장인인 제 동생과 함께 먹을 저녁을 차려보았습니다.

밥은 결국 따로 먹었지만, 덕분에 저도 잘 차려 먹었어요~

코로나 때문에? 덕분에? 나흘째 매 끼니를 집밥을 먹습니다.

식사하기 전에 코로나 때문에 발생한 수많은 어려움에 놓인 사람들을 위한 기도를 하게 되네요.

모두 무사히 이 난국을 잘 헤쳐갔으면 좋겠어요.

 

 

 

나머지 시간에는 업무를 마무리 하기도 하고, 유튜브나 각종 글을 읽으며 시간을 보냅니다.

지인과 카톡을 하거나, 유튜브 영상을 보거나,

같은 관심사로 모인 오픈채팅방에 공유글들을 읽다보면 시간이 금방 지나갑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는 제가 꾸준히 듣고 있는 콘텐츠를 늘 듣고 잡니다.

 

그러고보니 저는 다양한 콘텐츠를 엄청나게 소비하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나마 예전에는 그저 킬링타임용 콘텐츠들을 소비했다면

지금은 제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들이라는 점에서 발전한 것 같네요.ㅠ

하지만, 소비자에만 머물러 있기를 원치 않기 때문에

유익한 콘텐츠를 생산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내일도 열심히 인풋하고 아웃풋을 내는 훈련을 해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콘텐츠 크리에이터 러브피어입니다.

영상을 잘 만들려면 글쓰기와 기획력이 필수라는 사실에는 공감했지만,

마케팅은 영업, 상업적인 부분이니 제가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간주했습니다.

저는 마케팅에 대해 문외한이고 큰 관심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보게 만드는 좋은 콘텐츠,

사람들로 하여금 공감과 공유를 이끌어내는 콘텐츠를 만들려면,

마케팅적인 측면에서의 기획이 필요한 것을 깨닫게 됐어요.

또한 마케터들이 글을 많이 써야 하는 직업이라는 것과

평소에 주변의 사물들을 관심있게 지켜보는 관찰력이라는 자질

PD에게 요구되는 자질과 비슷하다고 느꼈어요.

그래서 요즘은 마케팅에 관한 콘텐츠들을 많이 찾아보는데,

인터넷 글이나 영상들도 도움이 되지만,

책만큼 공증된 기본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해둔 매체가 없는 것 같아

눈이 많이 내린 어제 교보문고에 가서 책을 읽었습니다.

디지털노마드 영상콘텐츠 크리에이터로 활동하기 위해 마케팅에 관한 공부를 꼭 하기로,

글쓰기와 독서를 열심히 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마케팅하면, 가장 스테디셀러인 "마케팅 불변의 법칙"을 가장 많이 추천하는데,

저는 마케팅 초보로서 조금 더 읽기 쉬워보이는 "마케터의 일"이라는 책을 집어들었습니다.

 

마케터의 일

배달의민족(우아한형제들) CBO 장인성이 말하는 마케터...

kyobobook.co.kr

가장 기억에 남았던 내용은,

마케터는 뭐 하나에 미쳐 있는, 사랑에 빠져 있는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마케팅이라고 하면, '경영, 데이터, 숫자' 등등의 단어가 떠올랐는데

요즘은 유튜브나 블로그에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취미처럼 꾸준히 올린 사람들이

결국엔 전문가로 성장하여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콘텐츠와 서비스를 좋아하게 되는 것을 보면서

자기 브랜딩을 해나가는 사람들이 하는 활동과 마케터의 일이 많이 닮아 보였습니다.

나만의 경험을 차곡 차곡 쌓아가고 있나요?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미치고 싶은가요?
무언가에 푹 빠져본 적 있나요?
그렇다면 당신도 '마케터'입니다.

장인성 '마케터의 일'

                           책에 들어가는 삽화들도 평소에 그림그리기를 즐겼던 김규림 마케터님이 맡게 되었다고 해요.

각 장의 요약본들만 기록용으로 남깁니다. :-)


마케터의 기본기

· 무슨 일을 해도 잘할 수 있는, 기본이 잘된 사람이 마케팅도 잘한다. 무엇을 했는지보다 어떻게 했는지가 중요하다.

· 일상에서 관찰하고, 이 경험을 잘 쌓아두자. 소비할 때의 나 자신을 관찰하면 가장 가까이서 잘 볼 수 있다. 경험자산을 쌓고 나누고 늘리면 필요할 때 찾아 쓸 수 있다.

· 사람은 가성비로만 움직이지 않는다는 걸 진심으로 아는 것이 브랜딩의 시작이다. 좋아 미치는 브랜드 몇 개를 품고 살자.

· 성장은 태도에 달려 있다. 호기심이 많은 사람, 흡수력이 좋은 사람, 나아지려는 욕구가 있는 사람, 생각하고 관찰하기를 좋아하는 사람, 인정받고 싶어 하는 사람, 사랑받고 싶어 하는 사람이 성장한다.

· 사는 사람 입장에서는 생각하면 더 잘 보인다. 왜 사는지, 안 사면 왜 안 사는지 스스로를 충분히 관찰해야 한다.

· '이해가 안 돼'하는 말은 이해력을 떨어뜨린다. 마케터의 말은 영향력이 크므로 중요한 말들은 바르게 써야 한다.

· 그래서 장기로든 단기로든 회사의 목표달성에 기여해야 한다.

마케터의 기획력

· 우리 브랜드를 사랑해줄 소수의 핵심고객을 찾아낸다. 그들을 나이와 성별 말고 라이프 스타일로 표현해보자.

· 우리가 사랑하는 우리 브랜드는 보통사람들에겐 특히 특별하지 않다. 애정을 갖고 기획하고 무관심한 고객 입장에서 읽어본다.

· 왜 하는지, 목표가 무엇인지 알고, 그에 맞는 해결방법을 찾아야 한다. 협업할 땐 반드시 '왜'를 충분히 이야기해서 공감해야 한다.

· 잘되는 기획은 긴 말이 필요하지 않다. 보고서 없이는 설득할 후 없다면 잘된 기획이 아니다.

· 초안은 빠르게 매우 구체적으로 만들어놓고 하나씩 고치며 완성도를 높인다. 상상으로 채운 부분은 자료로 검증한다.

· 기획 단계에서는 안 될 만한 이유와 되는 방법이 동시에 떠오르게 마련이다. 되는 방법으로부터 이야기하기 시작하면 문제를 더 잘 풀 수 있다.

· 이야기를 재미있게 잘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사람들이 친구 혹은 동료들과 우리 이야기를 하도록, 이야기할 만한 가치가 있는 사건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둔다.

마케터의 실행력

· 준비 잘해도 실패할 수 있다. 원인을 따지는 것보다 수습이 우선이다. 작게 시작하고 짧게 보고 빠르게 수정한다.

· 결정된 일이든 함께 결정한 일이든 결정의 이유를 알고 공감하는 것이 중요하다.

· 마케터, 디자이너, 개발자가 서로의 영역에 적극적으로 참견하고, 같은 목표를 갖고 동시에 참여할 때 더 좋은 솔루션을 찾을 수 있다.

· 설득하고 싶은 주제가 있다면 자신이 왜 그런 생각을 갖게 됐는지 경험과 지식을 이야기한다. 내가 옳다고 확신할수록 설득은 힘들어진다. 설등당하는 것도 설득이다.

· 일 잘하는 마케터는 글도 잘 쓴다. 읽는 사람 입장에서 생각하고 쓰는 것은 마케터의 기본이다. 마케터라면 누구나 훈련을 통해 어려운 내용도 쉽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동료를 믿고 동료에게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것도 일이고 능력이다. 팀은 개인보다 큰일을 할 수 있다. 똑똑하지만 일하지 힘든 사람은 팀의 역량을 해친다.

마케터의 리더십

· 조직장이 구성원보다 모든 면에서 나을 수는 없다. 이기려 하지 말고 그가 잘하는 것에 기뻐하며, 더 잘할 수 있게 만들어주자. 못하는 것을 개선하는 것보다는 잘하는 일을 더 잘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

· 조직장이 바쁘고 정신없어 보이면 구성원들이 말 걸기 어렵다. 말 걸기 쉬운 사람이 되면 더 많은 기회가 생긴다.

· 재미있는 일, 하고 싶은 일, 내가 결정할 수 있는 내 일이라면 누가 시키지 않아도 더 잘하고 싶고 더 열심히 신나게 고민한다. 결정할 수 있어야 더 많이 생각한다.

· 피드백을 할 때는 일과 사람을 분리해서 일에 대한 이야기만 하는게 좋다. 목표에 맞는 방법인가,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 묻는다. 의견과 의사결정을 분명하게 구분한다.

· 마케팅은 개인보다 팀이 우선이다. 팀에서 함께 잘할 사람을 채용하는 것이 유능한 사람을 고르는 것보다 중요하다.

· 좋아하는 사람, 잘 어울리는 사람들과 함께 일할 때, 더 크고 멋진 일을 해낼 수 있다.


모든 것을 한번에 습득하기는 어렵지만, 평소에 의식적으로 마케터의 기본기를 잘 다지도록 노력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해보는 연습을 해봐야겠습니다.

시작하는 실행력과 유지하는 꾸준함과 잘 조준하는 방향성.

 

안녕하세요, 크리에이터 러브피어입니다!

 

오늘 눈이 정말 많이 왔죠!

겨울도 끝나가고, 이번 겨울은 서울에서 눈구경 할 일이 없을 줄 알았는데

오늘은 눈 내리는 장면이 새삼스럽고, 신기하더라구요! ㅎㅎ

 

약 일주일 전에 영상편집용 컴퓨터를 조립으로 주문했습니다.

 

컴퓨터를 잘 아는 친구에게 자문을 구해 부품별로 최저가로 구입하고,

어제 드디어 조립을 모두 마쳤습니다.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그 내용은 생략해도 될것 같아요ㅠ)

 

사실 저는 2013년형 맥북프로를 사용 중이었고,

영상 제작, 렌더링 시간을 좀더 단축해줄 고사양의 컴퓨터가 필요했지만

회사에 재취업을 하게 될지 (출근하게 되면 회사 장비를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서)

프리랜서로 본격적인 활동을 하게 될지 확실하지 않아 구입을 미루고 있었어요.

 

그런데 이번에 유튜브 편집 일을 시작으로 컴퓨터 구입을 결정했습니다.

제 구매희망 1순위는 최신형 맥북이었지만 형편에 맞게 윈도우 데스크탑을 구입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 애프터이펙트,

그리고 캐릭터 애니메이터를 사용을 중점으로 다음과 같이 컴퓨터 사양을 맞췄습니다:

 

CPU

인텔 코어 i7-9세대 9700K (커피레이크-R)

 

 

메인보드

COLORFUL H310M-E PRO V20 STCOM

 

 

메모리

삼성전자 DDR4 16G PC4-21300

 

 

그래픽카드

지포스 RTX 2060 벤투스 S OC D6 6GB

 

 

SSD

마이크론 Crucial SSD MX500 CT1000MX500SSD1, 1TB

 

 

하드디스크

(Seagate) 1TB Barracuda ST1000DM010 SATA3/7200/64M

 

 

케이스

잘만 S3 풀 아크릴

 

 

파워

쿨러마스터 MasterWatt Lite 600 80PLUS Standard 230V EU

 

 

쿨러/튜닝

PCCOOLER GI-X4 CORONA

 


앞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내보이고, 발전하는 모습들을

많이 공유하게 되기를 바래봅니다!

소비자에서 생산자로!

화이팅!

 

 

+ Recent posts